온라인게임 순위 TOP 50 – 2020년을 마무리하는 순위표!

온라인게임 순위 TOP 50을 살펴보며 얼마 안남은 2020년을 마무리해볼까 합니다. 순위는 게임메카의 순위표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포털 트렌드, PC방 게임접속, 인터넷 게임방송 시청자 수,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기준으로 집계).

이전 글 : 모바일 게임 매출순위 로 알아본 갓겜!

다음 글 : 블랙서바이벌 전적검색 사이트 추천 및 리뷰


온라인게임 순위 TOP 1~10

온라인게임 순위 TOP 10

TOP 10의 삼대장은 역시 롤, 피파, 배그였습니다. 롤은 거의 10년째 장기집권중이니 논외로 쳐도 피파 온라인과 배그 역시 꾸준한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피파 온라인은 버전을 꾸준히 올려가며 피파 온라인 4까지 그 인기를 계속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핵 이슈, 서버 이슈 등으로 인해 인기가 주춤하는 듯 싶었지만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게임 자체가 워낙 재밌으니 그런 듯 싶네요.

삼대장의 바로 밑을 메이플스토리가 따라가고 있습니다. 신년을 맞아서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며 유저들을 끌어모으고 있네요. 오버워치도 망한다, 망한다 하면서도 5위를 차지했네요. 서든어택과 아이온은 오래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그 아래로 최근 출시 후 꾸준히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블랙서바이벌이 8위를 기록했습니다. 스팀에만 출시한 게임이고, 대규모 마케팅 없이 게임성만으로 입소문을 타고 순위를 높이고 있다는 점이 대단하네요. 9위는 로스트아크였고, 최근 발표한 개발 로드맵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0위는 한국의 민속놀이 스타크래프트네요.

온라인게임 순위 TOP 11~20

온라인게임 순위 TOP 20

11위~14위까지는 모두 RPG가 차지했습니다. 와우는 어둠땅 업데이트로 인해 인기가 상승했고, 던파는 최근 진행했던 던파 페스티벌의 반응이 매우 안좋았지만 고정 유저층이 탄탄한 느낌입니다. 엘리온은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작 치고는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네요. 리니지 또한 던파처럼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15위인 발로란트는 롤 개발사인 라이엇의 신작이라는 것 치고는 상당히 낮은 순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카운터스트라이크의 유저층을 가져오고 싶었던 것 같지만 게임성이 아쉽다는 평가입니다. 16위 카트라이더는 소위 ‘인싸’들의 입소문을 통해 순위가 상당히 높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17위는 의외의 게임인 GTA 5 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GTA 5 온라인이 재미를 인정받으면서 꾸준히 팔리다 보니 락스타에서 차기작을 만들 이유가 없어보이긴 하네요.

그 뒤로는 사이퍼즈, 검은사막, 거상이 있습니다. 사이퍼즈는 롤이라는 막강한 경쟁자로 인해 유저를 확보하기 힘들지만 나름의 매력으로 생존중이고, 검은사막은 모바일에 비해서는 다소 힘을 못쓰고 있는 느낌입니다. 거상은 정말 오랫동안 꾸준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네요.

온라인게임 순위 TOP 21~30

온라인게임 순위 TOP 30

21위는 놀랍게도 워크래프트 3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정말 민속놀이를 좋아하네요. 그 뒤로 리니지 2와 블레이드앤소울, NC소프트 형제가 나란히 22~3위를 기록합니다. 오래된 게임치고는 선방하고 있다고 봐야겠죠.

24위는 디아블로 3입니다. 수면제라고 놀림받기는 해도, 꾸준한 패치로 인해 파밍하는 재미가 쏠쏠한 모양입니다. 25위는 테일즈런너네요. 생각보다 캐주얼 게임 유저층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26위는 도타 2입니다. 진입장벽으로 인해 롤에게 이길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의 유저층은 가지고 있네요. 고유의 매력이 있긴 한 것 같습니다. 27위는 스타크래프트 2입니다. 흥행에 실패한 것은 아니지만 2020년이 끝나가는데도 불구하고 전작만 못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네요. 28~30위는 전부 FPS 게임입니다. 콜 오브 듀티와 카운터 스트라이크, 레인보우 식스 모두 널리 알려진 IP죠. 하지만 역시 한국 하면 서든어택인가 봅니다.

TOP 31~40

온라인게임 순위 TOP 40

31위는 초기에 반짝 흥행했던 에이펙스 레전드입니다. 역시 핵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무너진 듯합니다. 32위는 엘소드입니다. 요즘엔 잘 나오지 않는 형태의 RPG인 만큼 매니아 유저가 있는 것 같습니다. 33위는 원신입니다. 모바일으로 플레이하는 유저가 대부분일 것 같은데, PC유저도 꽤 되는 모양입니다. 34위는 패스 오브 엑자일입니다. 원조격인 디아블로 3에게는 한참 밀리는 모습이네요. 35위는 마인크래프트, 36위는 크레이지 아케이드입니다. 주로 어린 연령층의 유저들이 많이 플레이하는 게임이죠. 37위는 어몽 어스입니다. 스팀 게임 치고는 상당히 순위권에 있네요. 38위는 스페셜포스입니다. 한때는 서든어택과 경쟁했지만 지금은 처참하게 밀리고 있습니다. 39위는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입니다. 최근 순위표에는 스팀 게임들이 꽤 포진하고 있네요. 40위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입니다. 출시 전이 가장 많은 기대를 모았던 시기지만, 그 이후로는 쭉… 처참합니다.

TOP 41~50

41위는 놀랍게도 디아블로 2입니다. 정말 이 게임은 PVP 중심의 게임도 아닌데 질리지도 않고 꾸준하네요. 전설의 명작 답습니다. 42위는 논란의 중심이었던 사이버펑크 2077입니다. 싱글 게임임에도 순위에 올라와 있네요. 43위는 마비노기 영웅전입니다. 최근 신 캐릭터를 추가했지만 수많은 문제점들을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죠. 44위는 데스티니 가디언즈입니다. 출시 초에는 나름 인기가 있었으나 기세가 유지되지는 않네요. 45위는 R2입니다. 정말 오래된 온라인 RPG인데 장수하고 있네요. 46위는 하스스톤입니다. TCG임을 감안하면 꽤 높은 순위인 것 같습니다. 47위는 스타듀 밸리입니다. 싱글 게임인데다 인디 게임, 출시된지 오래된 게임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적이네요. 48위는 겟앰프드입니다. 역시나 엄청난 장수 게임이죠. 49위는 마비노기입니다. 엄청난 과금유도로 인해서 많은 질타를 받고 있긴 하지만 핵과금 유저들이 든든하게 받쳐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50위는 아키에이지입니다. 한참동안 저조하다가 잠깐 떠오르더니 다시 나락으로 떨어졌네요.

이상으로 온라인게임 순위 TOP 50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래도 수많은 게임들 가운데 상위 50개를 뽑은 만큼, 모두 다 익숙한 이름이었네요. 2021년에는 과연 어떤 게임들이 이 자리를 차지할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