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추천 – 재미로는 손꼽히는 보드게임 TOP3

보드게임 추천 을 위한 기준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접대를 위해 배우기 쉬운 게임이 필요할 수도 있고 오랫동안 플레이하기 위해 질리지 않는 게임이 필요할 수도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미’를 기준으로 봤을 때 추천해드릴만한 보드게임 세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전 글 : GTA5 주식 공략 – 반드시 오르는 주식이 있다?!

다음 글 : GTA5 사양 체크! – 그래픽카드 및 CPU 최소·권장사양 총정리


보드게임 추천 TOP3 – 스플렌더

보드게임 추천 스플렌더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게임은 ‘스플렌더’ 입니다. 자세한 플레이방법을 여기서 설명해 드리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을테니 간단한 요약과 핵심적인 매력 정도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플렌더는 2014년에 발매된 게임이고 한국에도 정식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새제품 기준으로 대략 3만원 초반대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 인원은 2~4명까지 가능하고 3인 플레이를 추천합니다. 플레이 시간은 대략 30분정도가 소요되며 10세 이상의 연령이라면 무리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 추천 스플렌더

스플렌더의 승리 조건은 ‘승점 15점 달성하기‘ 입니다. 개발 카드 또는 귀족 카드의 상단에 점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보석을 모으거나, 개발 카드를 구입하거나, 개발 카드 구매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최선의 판단을 통해 가장 빠르게 승점 15점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이 게임의 핵심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플렌더가 재미있는 점은 이렇게 간단한 선택지 속에서 최선의 답안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특히 ‘구매 예약’ 이라는 개념 때문에 상대 플레이어와의 치열한 견제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내 성장 루트를 설계함과 동시에 상대를 견제할 수 있는 방법도 항상 염두에 두어야만 하죠.

보드게임 추천 스플렌더

스플렌더는 모바일 앱으로도 출시되어 언제든 편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가격은 약 6$입니다. 실제 보드게임보다는 훨씬 저렴하니 앱으로 한 번 구매해서 플레이해보시고 보드게임을 구매할지 결정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드게임 추천 TOP 3 – 도미니언

다음으로 추천해드릴 보드게임은 ‘도미니언’ 입니다. 도미니언은 무려 2008년도에 출시된, 꽤나 역사가 깊은 게임입니다. 4만원 초반대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플레이 인원은 2~4명까지 가능하고 3명이서 플레이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플레이 시간은 대략 30분이며 만 13세 이상의 연령이면 무리없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도미니언은 ‘덱 빌딩’ 이라는 개념의 시초인 보드 게임입니다. 덱 빌딩이라는 것은 자신이 사용할 카드 덱을 직접 구성해가면서 플레이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카드를 구입하거나 폐기함으로써 덱을 만들고 해당 덱에서 매 턴마다 사용할 카드를 뽑은 다음 턴이 종료하면 손에 있는 카드를 모두 버리는 것이죠. 그러면 덱을 순환시킨다는 개념이나 특정 카드를 뽑을 확률을 어느정도 컨트롤해가며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개념이 정말로 재미있고 혁신적이었기 때문에 도미니언은 언제나 명작 보드게임 하면 손에 꼽히는 게임입니다. 이러한 덱 빌딩 시스템을 싱글 PC 게임으로 훌륭하게 녹여낸 게임이 바로 ‘슬레이 더 스파이어(Slay the Spire)’ 입니다. 해당 게임의 정보는 노트북으로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저사양 게임 TOP 3 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도미니언은 정해진 게임 종료 시점에 승점의 총합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승점 카드 세장과 동 카드 7장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매 턴마다 할 수 있는 행동은 구매와 액션이 있습니다. 구매는 말 그대로 카드를 구매하는 것이고 액션은 액션 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구매한 카드는 즉시 사용할 수 없으며 카드 더미에 버렸다가 덱을 모두 순환시키고 난 다음에 손에 들어왔을 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나머지의 기능들은 모두 카드에 적힌 설명을 따릅니다.

이처럼 도미니언은 플레이 방식이 굉장히 간단합니다. 하지만 카드마다 독특한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덱을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매번 다른 형태의 플레이스타일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질리지 않고 오랫동안 즐길 수가 있늘 게임입니다. 다양한 확장판도 있으니, 꼭 한번 즐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테라포밍 마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게임은 ‘테라포밍 마스‘ 입니다. 2016년에 발매되었으며 1~5인까지 플레이할 수 있으나 3~4인 플레이를 추천드립니다. 6만 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플레이 시간은 대략 90~120분이 소요됩니다. 만 12세 이상의 연령이라면 무리 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화성을 인간이 살 수 있는 환경으로 정복해나가는 게임입니다. 여러분이 바로 화성을 개발하는 초거대기업의 총수가 되는 것이죠. 혼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이한 점이자 장점이기도 합니다. 이 게임은 규칙이 굉장히 복잡합니다. 사실 복잡하다기 보다는 ‘많습니다‘. 그래서 간략하게만 설명해 드리자면 우선 승리 조건은 ‘승점’ 입니다. 이 승점을 쌓기 위한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고 화성을 정복하는데 필요한 행동을 했을 때 승점을 얻게 됩니다. 손에 들고 있는 카드는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 화성의 상태가 특정 조건(기온, 산소 농도, 해수량 등)을 만족했을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자원과 카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가장 훌륭한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스팀 버전으로도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비록 한글화는 되어 있지 않지만 20,500원이라는 비교적 싼 가격에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카드나 기물 관리 측면에서 훨씬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주 개척에 대한 꿈이 있다면 더욱 몰입해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인 테라포밍 마스였습니다.

이상으로 보드게임 추천 TOP 3를 모두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주 유명한 게임들이기 때문에 알고 계신 보드게임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재미가 검증되었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같이 플레이할 수 있는 인원과 취향을 잘 고려하셔서 보드게임 재미있게 즐기시기 바랍니다.